ABSTRACT LOG 기재 사항 및 요령 두번째~~
마) AVERAGE SPEED
SEA STEAMING DISTANCE를 SEA STEAMING HOURS로 나눈 값을 소숫점이하 첫째자리까지 기재한다.(SEA STEAMING 시간중 STOPPAGE AT SEA의 시간은 포함안됨)
SEA STEAMING DISTANCE (MILE)
AVERAGE SPEED(KNOT) = ─────────────────
SEA STEAMING HOURS
바) AVERAGE RPM
SEA STEAMING 시간중 PROPELLER 총회전수를 PROPELLING 시간(단위: 분)으로 나눈값을 소숫점이하 첫째자리까지 기재한다.
PROPELLER 총회전수
AVERAGE RPM = ─────────────
PROPELLING TIME
사) OIL CONSUMPTION
항해구간별로 주기, 발전기, 보일러에 소모된 F.O./D.O. 전체량을 항해중( SEA STEAMING, HARBOR STEAMING )과 정박중(IN PORT)으로 각각 구분하여METRIC TON단위로 소숫점이하 둘째자리까지 기재한다.
아) ARRIVAL/DEPARTURE CONDITION
(1) DRAFT : 입출항 CONDITION에 따라 선수 및 선미흘수를 cm로 기재한다.
(2) BALLAST WATER : 입출항 CONDITION에 따라 본선에 보유중인 BALLAST WATER 총량을 M/T 단위의 정수로 기재한다.
(3) G.M.: 입출항시의 복원력을 cm의 값으로 기입한다.
자) REPLENISHED QUANTITY
당해항구에서 수급받은 양을 F.O/D.O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MCO/ MLO/GLO/FW는 정수단위로 기재한다.
차) R.O.B. QUANTITY
항차 종료시점에서 본선에 남아있는 잔량을 기재한다.
카) REMARKS( DEVIATION, DELAY, STOPPAGE, ETC )
운항중 발생한 이로, 운항지연, 정선 등의 DETENTION을 보다 상세히 기재할 경우 REMARK란을 활용하여 기재하며 지면이 부족할 경우는 별지를 활용한다.
2) 제반시각 결정
가) 입항시각(ARRIVAL TIME)
당해항구에 입항하기 위해서 최초로 투묘한 시각 또는 첫 홋줄을 잡은 시각중 먼저 발생한 시각을 입항시각으로 한다.
나) 출항시각(DEPARTURE TIME)
당해항구를 출항하기 위해서 양묘한 시각 또는 마지막 홋줄을 벗긴 시각중 최종적으로 발생한 시각을 출항시각으로 한다. 입거를 한경우 입거를 마치고 차항으로 출항한 시간이 출항시각이 되며 입거전 입항한 항구에 재입항하여 화물을 LOADING을 한 경우 그 항구의 출항시간이 출항시각이 된다.
다) 정박시간(IN-PORT TIME)
입항시각부터 출항시각까지의 시간을 정박시간이라 한다. 따라서 이 정박시간에는 항내의 전선시간, 대기시간, 순수 BUNKERING 시간, 수리시간 및 입거수리를 한시간 등의 모든 시간을 포함한다.
라) 접안시간(BERTH TIME)
당해항구에 입항하여 부두 접안시각부터 이안시각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입거기간은 포함하지 않으며 입거후 동일한 항구에 재입항하여 하역을 한경우 입거전후의 접안시간을 합한 시간이 된다. 단, 부두간의 SHIFTING 시간은 접안시간에서 제외된다.
마) 항해시간(HOURS UNDERWAY)
당해항구를 출항하여 차 항구에 입항시까지의 총항해시간을 말한다.
바) HARBOR STEAMING HOUR
입항시 S/B ENG. 시각부터 첫 홋줄을 잡은 시각 또는 투묘한 시각까지, 출항시 마지막 홋줄을 벗긴 시각 또는 UP & DOWN ANCHOR 시각부터 RING UP ENG. 시각까지의 항해시간을 말한다. 단, 운하통과나 하천통과인 경우는 전구간을 HARBOR STEAMING으로 간주하며, 운하를 통과하기 위하여 기항하는 항구( 즉, BALBOA, CRISTOBAL, SUEZ, PORT SAID )도 기항항으로 간주하여 PORT란에 기입한다.
사) SEA STEAMING HOURS
당해항 출항시 RING UP ENGINE 시각부터 차항 도착시 S/B ENGINE 시각까지의 항해시간에서 ENGINE STOPPAGE 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말한다.
아) STOPPAGE DURING UNDERWAY
항해중 ENGINE STOPPAGE 발생시 그 원인 및 시간을 HARBOR STEAMING/SEA STEAMING으로 구분하여 REASON란에 CODE와 함께 해당시간을 기재하며, REMARK란에 ENGINE 정지시각 및 STARTING 시각을 기재한다.
자) DISTANCE
(1) HARBOR STEAMING DIST.
HARBOR STEAMING 시간의 항주거리는 소숫점 이하를 반올림하여 정수단위로 기재한다.
(2) SEA STEAMING DIST.
SEA STEAMING 시간의 항주거리를 정수단위로 기재한다.
(3) PROPELLING DIST.
ENG. ROOM에서 산출한 이론적인 항주거리를 정수단위로 기재한다.
차) 도선시간 : 입항도선 + 출항도선
( FIRST LINE (ANCHOR) - S/B ENG.) +
( R/UP ENG - LAST LINE(ANCHOR AWAY))
카) REMARKS(DEVIATION, DELAY, STOPPAGE, ETC.)
운항중 발생한 이로, 운항지연, 정선 등의 DETENTION을 보다 상세히 기재할 경우 REMARK란을 활용하여 기재하며 지면이 부족할 경우는 별지를 활용한다.
